한 글자씩 써 내려가는 미래식량, 식용곤충에 대한 꿈

젊은 농업 경영인, 이경훈 대표를 만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長壽)는 예로부터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였다. 새해에 서로 덕담을 건넬 때 '무병장수'가 빠지지 않을 만큼 사람들의 오랜 소망이기도 했다. 이러한 장수를 농장의 이름으로 삼은 곳이 있다. '장수굼벵이 농장'은 식용곤충, 굼벵이를 취급하는 곳으로, 단순한 양식을 넘어서 굼벵이를 통한 다양한 사업 모색으로 한국인들의 '장수'를 책임지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
이경훈 대표는 식용 곤충 사업 중 굼벵이 양식을 위주로 하고 있다. 식용 굼벵이는 예로부터 영양식품으로 여겨져 왔다. 굼벵이는 간 신장 기능 향상, 당뇨 및 성인병 개선, 혈액순환 촉진 및 피로 회복, 산모 모유량 증가, 월경불순 완화 등 다양한 효능으로 현대인들에게는 중요한 영양 식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굼벵이는 식품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아 2016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원료로 선정되었다.

식용곤충농업과의 신선한 만남
평범한 대학생이던 이경훈 대표를 2년차 청년 농업인으로 이끈 굼벵이 농장은 '색다름'을 지향하던 이 대표의 생각과 맞아떨어지는 분야였다. 취업과 창업의 기로에서 이경훈 대표는 좋아하는 일이면서 잘하는 일을 찾고자 했다. 제대로 된 꿈을 찾기까지 심리상담사, 응급처치법 강사, 농어촌체험지도사 등 관심 있었던 직업의 관련된 자격증부터 취득했다. 하지만 책으로만 넓은 세상에 대한 뚜렷한 해답을 찾을 순 없었다.

그는 발 벗고 꿈을 찾아 나섰다. 청년을 위한 지원 사업에 참여하기도 하고 전공과 관련된 연구소에 찾아가 선배 연구원들의 업무를 눈여겨보기도 했다. 이후에는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창업에 대한 생각이 확고해졌다.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 다양한 프렌차이즈 매장을 찾아다녔습니다. 대표님들께 용기 내어 조언을 듣고자했지만 문전박대 당하기도 일쑤였죠. 상처를 받기도 했지만 세상에 대한 도전 정신이 생겼습니다(웃음). 덕분에 제 열정을 높게 평가해주신 대표님들을 만나며 큰 힘을 얻기도 했어요.”

이 대표는 새로운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직업을 찾고자 했다. 창업 아이템도 남들이 하지 않는 독특하고 색다른 분야를 개척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다. 그러다가 식용 곤충 사업을 만났다. 우리나라에서 식용할 수 있는 곤충은 메뚜기, 귀뚜라미, 장수풍데이 유충, 흰점박이꽃무지 유충(굼벵이)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이경훈 대표가 굼벵이를 선택한 이유는 동의보감에서도 나왔듯 약효로써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 대표는 의생명과학 전공을 살려 인체의 질병이나 신체 내부 기관에 의약품의 영향력에 대해서 충분히 배울 수 있었고 식용곤충사업과 대학교 때 배웠던 전공 지식이 맞물린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확신했다.

정성이 이루어낸 장수 굼벵이
굼벵이는 실내 사육으로 3개월을 주기로 생산되는데 처음에는 발효된 참나무 톱밥을 먹이다가 성충으로 자라면 과일을 먹이는 식이다. 장수 굼벵이 농장의 굼벵이 사육은 친환경 재배법으로 이루어진다. 굼벵이는 약효를 낼 수 있는 건강식품의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친환경 재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화된 시설과 첨단 연구들 사이에서도 '농사'는 생명체를 키우는 일이다. 양식은 자연의 한 과정을 함께 하는 경이로운 일이고 그에 상응하는 정성이 필요하다. 굼벵이 사육도 그렇다. 이경훈 대표는 전 과정을 관심과 끈기로 지켜볼 때 고품질의 굼벵이 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굼벵이의 주 먹이는 발효톱밥이다. 이 대표는 이 발효톱밥을 직접 만든다. 좋은 품질의 참나무를 쓰고, 멸치 등 식품을 활용해 칼슘이나 단백질을 첨가한다. 손이 많이 가고 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만 직접 만든 사료를 쓰는 이유는 굼벵이의 균일한 효능과 처음 사료를 만들었을 때의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다. 사료 만드는 일은 빼놓을 수 없는 일과 중 하나가 되었다.

굼벵이는 잠재적인 가능성이 많은 원료로 화장품이나 의약품에도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 장수 굼벵이 농장에서는 이러한 굼벵이의 효능에 미리 주목하고 있다. 2018년 하반기에 화장품 개발을 시작으로 굼벵이를 원료로 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프로필
卒 대구대학교 의생명과학과
現 장수굼벵이 대표
   부산광역시 청년 4-H 부회장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 사업 선정 농가
賞 제 6회 대학생국제발표 대회 우수상
자격
   농어촌체험지도사(2016), 응급처치법 강사(2012)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