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리나의 무한한 매력에 빠지다

이정미 오카리움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에서 유일한 오카리나 협회 본부인 오카리움에 방문하기 위해 구서동으로 향했다. 아카데미의 문을 열고 들어서니 감각적인 내부 인테리어가 이목을 끌었다.
전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7명의 지회장과 함께 협회를 이끌고 있다는 이정미 원장은 인터뷰 당일 새벽 무렵에야 부산에 도착할 만큼 바쁜 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오카리나 음악을 더욱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는 이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한국오카리나지도자 교육협회장
현재 한국오카리나지도자 교육협회 협회장으로 활동 중인 이정미 원장은 20대부터 피아노를 교육했다. 이 원장이 설립한 오카리움은 오카리나와 우쿨렐레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으로 2017월 5월 부산 구서동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15년에 가까운 세월 간 피아노 아카데미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이정미 원장은 피아노 이외에 새로운 악기를 모색하던 중 한국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오카리나를 아이들의 교육 목적으로 병행했다. 당시는 오카리나 전문 교육기관이 지역에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후 본격적으로 오카리나 전문 아카데미로 전향하며 교육을 이어간 지 17년이 지났다.

이정미 원장의 이력은 화려하다. 30년 이상 음악인의 길을 걸었던 그는 학부 과정까지는 피아노를 전공했지만 이후 오카리나의 매력에 빠져 대학원과 박사과정까지 오카리나를 전공했다. 오카리나가 멜로디 악기라면 우쿨렐레는 다양한 반주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모아 두 악기를 접목했다. 오카리움을 찾는 수강생의 연령대는 대부분 시니어 층이다. 이정미 원장은 실버 세대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악기교육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 중이다.

 
사랑이 움트는 공간 오카리움
오카리움의 상호는 누구나 한 번 들어도 기억에 각인될 만큼 독특하다. ‘오카’는 오카리나의 줄임말이며, ‘리움’은 이정미 원장의 성씨인 '이'와 ‘움트다’라는 의미를 지닌 '움'을 더해 오카리움으로 정했다. 오카리나를 통해 사랑이 움트는 공간이라는 소망을 담았다고 한다. 현재 이정미 원장을 찾는 수강생들은 센터와 개인 레슨을 포함하여 그 인원이 100여 명에 달한다. 그가 협회장으로 활동 중인 한국오카리나지도자 교육협회에서는 오카리나 급수를 포함해 주니어과정, 지도자과정 및 시니어과정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에 아울러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오카리나는 크게 실용음악과 클래식음악으로 나뉘는데 실용음악의 경우 노년층이 즐길 수 있는 노래를 악기를 통해 표현하여 그 안에 감정을 담을 수 있도록 돕는다. 실버세대가 선호하는 트로트에 오카리나를 접목해 공연과 봉사활동을 병행하는 등 수강생들이 원하는 노래를 선곡해 교육하기 때문에 수업의 능률 또한 높은 편이다. 열 손가락을 모두 사용하는 악기인 오카리나는 노인의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일만큼 그 장점은 크다. 물론 이러한 오카리나의 장점은 아이들에게도 적용된다. 악기를 통해 또래 친구들과 소통하며 감성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정미 원장은 오카리나 교육이 더욱 발전하여 전 세대가 함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널리 알리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교육의 차별성
그는 지난 5년의 시간을 투자해 자체 교재와 반주를 선정하고 협회의 교육과정 등 전문적인 체계를 갖춘 교육 과정을 만들었다. 물론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수강생의 연주 실력이 상승하는 과정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이 원장이 무엇보다 강조하는 교육철학은 눈높이 교육이다. 또한 단순히 교육에서 끝나지 않고 더 나아가 연주 실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문화회관이나 시민회관에서 연주회를 개최하는데 수강생 모두가 오랜 연습을 통해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무대로 자리 잡았다. 이정미 원장은 내년 2월에는 더 큰 무대에서 100여 명의 단원을 지휘하며 성공적인 무대를 준비 중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Profile
前 부산장신대, 부산예술대 외래교수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現 한국오카리나지도자교육협회 협회장
   한국우쿨렐레교육지도자협회 협회장
   Italy GASPARE SPONTNI 공립음악원 예술학 박사(오카리나 전공)
   Italy Budrio G.O.B Master class Diploma
   Italy Budrio W.O.F Master class Diploma
   KOTTA 오카리나앙상블 음악감독
   동의대 콘서바토리 외래교수
   국제신학대학원 외래교수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