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디자인 변경으로 사장님을 설득한 비결

김치 제조회사 백가원의 브랜딩 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창업하는 인구는 매년 늘어갑니다. 통계에 따르면 매일 3,300개가 창업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부의 창업 지원 금액 또한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생존율입니다. 3,300개가 생겨나지만, 매일 2,500개 또한 사라집니다. 창업기업 3개 중 2개나 3년 이내에 사라집니다.

그래서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 혹은 나의 브랜드를 꿋꿋이 지켜내는 사람들을 보면 괜히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시작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김치 유통회사에서, 김치 제조회사로…백가원의 로고 브랜딩 스토리
백 년 가업의 기업, 전통 있는 기업이 되자는 포부로 시작된 절임식품 전문 제조 및 유통업체 ‘백가원’. 사실은 먹고 살려고 시작했다고 하는데, 단순 먹고 살기에는 너무 잘 하는 걸요. 김치 유통업체로 시작하였지만, 추후에는 지역 내 당일 배송이 가능한 신선 야채 가공 유통업체로 성공하고 싶다는 ‘백가원’ 브랜드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간단히 본인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A. 저는 백가원의 백승훈 과장입니다. 저희는 전통 음식을 위주로 판매하는, 김치, 고춧가루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생산, 유통, 배추 원재료 수급까지 저희가 다 직접 하고요. 가장 믿을만한 재료들만 선정합니다.
 
Q. 어쩌다 백가원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나요?
A. 백가원은, 백 년동안 가업으로 이어가자는 목표로 사장님(아버님)이 설립하셨습니다. 제가 초등학생일 때부터 아버님이 저를 여기저기 데리고 다니시면서 영업하는 걸 보여주셨어요. 당시에는 김치를 생산하는 회사가 아니라, 김치 유통을 하는 조그마한 대리점이었거든요.

원래 사장님은 대기업에 다니는, 꽤나 잘난 분이셨어요. 연구소에서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람이었죠. 그런데 IMF 이후 건강이 악화되면서 일을 그만두게 되셨어요. 그 후 사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하셨대요.

그렇게 처음에는 김치 유통으로 시작했어요. 참대 김치라고. 오산, 화성 대리점을 관리하게 되었죠. 그런데 김치 유통을 하는 과정에서 김치의 맛이 일정치가 않은 거에요. 왜 그럴까 원인을 파악해보니 가격 변동이 심한 야채 때문이었어요. 김치 제조사는 원가 절감을 위해 배추가격이 오르면 마늘이나 고춧가루를 저렴한 것을 써서 원가를 맞추는 식이었죠. 문제는 저희는 김치 제조사가 아닌, 김치 유통사였기 때문에 김치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 

김치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으니 고객은 맛이 없다고 클레임을 걸고, 그러다 보니 김치를 유통하는 저희도 괜히 죄책감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고민 끝에 저희가 직접 김치를 만들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대기업만 몇십 년을 다니다가 갑자기 김치 사업이요? 당연히 레시피가 없죠. 아버님이 갑자기 밑도 끝도 없이 일단 중국으로 넘어갔어요. 그리고 중국에서 김치 공장 50여 군데를 돌면서 김치 레시피를 수집하셨대요. 이 레시피를 다 모아 뺄 건 빼고 겹치는 건 수용해서 우리만의 김치 레시피를 만들었답니다.

Q. 고춧가루 사업도 진출하셨는데, 정말 린(Lean) 하게 가시는 것 같아요. 김치에서 빠르게, 고춧가루까지. 고춧가루 공장을 차리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김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춧가루예요. 그런데 이 중요한 고춧가루를 다른 공장에서 사서 쓰다 보면 품질이 일정치가 않아요. 고춧가루 색을 내기 위해 색소를 넣거나, 잘못 만드는 경우도 많죠. 예를 들어 고춧가루의 색깔이 일정치 않을 때가 있는데, 그러면 김치 색깔이 매번 달라지는 문제가 생기죠. 김치는 눈으로 먹는 음식이라는 말이 있어요. 그런데 소비자 입장에서 김치 색이 매번 달라지면 저희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생길까요? 

그래서 김치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고춧가루를 직접 빻아 김치의 퀄리티를 일정하게 유지하기로 했어요. 고춧가루의 질이 좋아지니까 김치 판매량은 자연스럽게 올라가더군요. 당연히 고추 생산량도 같이 올라갔고요.

Q. 백가원 로고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A. 새롭게 만든 로고에는 저희 회사의 사업 방향성이 모두 담겨있어요. ‘전통’, ‘자연’, ‘집’이 그것이죠. 저희는 전통 음식 기업이잖아요. 전통이라는 이미지가 ‘자연’이라는 컨셉 아래 잘 녹여졌어요. ‘자연’이라함은 순수함을 뜻해요. 저희 브랜드는 야채의 순수함을 표현하고 싶었거든요. 이런 모든 가치가, ‘집’이라는 틀에 담겼습니다. 집은 저희 사장님의 목표인 ‘가업’을 뜻해요. 전통, 자연, 집이라는 요소가 다 들어가 있음에도 현대적으로 세련되게 표현되어 있어 마음에 들어요. 백 년 동안 가업을 이어나가겠다는 가치가 잘 드러났죠.  

아보카도에서 로고를 제작하기 전에 ‘브랜드 서베이’를 작성하고, 제가 작성한 것을 바탕으로 ‘브랜드 미러’를 받았는데요. 저희 브랜드 정체성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브랜드 서베이를 작성하기 전까지 한 번도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글로 적어본 적이 없었어요. 이렇게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죠.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저의 생각을 직접 글로 풀다 보니 막연했던 생각이 구체화되었고, 그러다 보니 사업 방향성까지 자연스럽게 잡히더라고요. 머릿속에만 있던 보이지 않는 생각이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구체화되고, 아보카도가 작성해 준 브랜드 미러를 통해 눈에 보이는 것으로 시각화되니까 브랜드 정체성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Q. 브랜드 로고를 제작한 후에 매출에 영향이 있었나요?
A. 로고를 바꾼 후에 백가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바뀌었어요. 부드러워지고, 회사 인지도 또한 달라졌어요.
 
예전 로고는 설계하는 회사라는 느낌이 강하거든요. 식품회사 같지 않아요. 중소기업, 특히 식품 쪽에서는 이런 세련된 로고가 없어요. 큰마음을 먹고 로고를 바꾸었는데, 로고를 바꾼 후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기 시작했어요. 예쁘다고도 해주시고.
 
김치라는 사업 자체가 경쟁자가 엄청나게 많아요. 사람들이 진입장벽이 낮다 생각하고 ‘김치는 그냥 만들면 된다’라는 식으로 다 뛰어드세요. 이런 상황에서 저희는 살아남아야 하거든요. 고민 끝에 브랜딩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이렇게 브랜딩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했을 때, 사장님(아버지)은 불신이 꽤나 많으셨어요. 왜 굳이 그걸 브랜딩을 통해 타개를 해야 하냐고 물어보기도 하셨고. 그래서 사장님을 결과로 설득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사실 저는 브랜드 문외한이거든요. 여기저기 많이 컨설팅을 받으러 돌아다녀 봤어요. 컨설팅뿐만 아니라 로고도 전에 3개 정도 만들어 봤고요. 근데 다 실패했어요. 사장님의 불신은 더욱 커져갔죠.  

사실 컨설팅을 받아보면, 받는 당시에는 알 것 같다가도 문을 닫고 나오면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이전에 만든 로고들은 마음에 들지도 않았고. 마지막 심정으로 아보카도를 두드려 봤는데, 결과물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장님도 바뀐 로고를 마음에 들어 하셔서, 이제는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십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로고’를 만들고 나니 저희 사업의 방향성이 잡혔다는 것이죠. 로고가 잡히니 ‘컨셉’이 잡히더라고요. 이전에는 저희 회사 홈페이지, 아니면 김치 패키지 디자인 등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하나도 감이 안 잡혔거든요. 그런데 로고를 만드니 이 색상을 활용해서 이런 느낌으로 페이지를 제작하면 되겠다라는 감이 생기더라고요. 또한 브랜드 미러를 통해 우리가 전달할 메시지도 구체화되었고요. 

Q. 백가원, 어떤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으세요?
A. 소본 공장을 오픈할 생각이에요. 그리고 백가원 인지도가 더 쌓이면, 반찬 공장도 하고 싶고요. 3년 내에는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당일 배송까지 해드리려고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시거나 막 시작한 분들에게 조언을 해드리자면, 절대 남과 비교하지 말라는 것이에요. 내가 하는 거 사소한 거 하나하나가 나의 브랜드를 키워나가는 브랜딩의 과정입니다. 나만의 방식을 밀고 나가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최근 3개월 동안 결과가 없다고 사장님한테 매일 혼났어요. 그러나 이제는 뭐라고 안 하세요. 자잘한 순간들이 모여서 커지는 거니까요. 너무 크게 생각하지 마세요.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