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정성으로 편안한 노후를 만들어 드립니다

김동현 청주우리집요양원 대표

  • 입력 2020.02.06 11:59
  • 수정 2020.02.06 13:44
  • 기자명 손경숙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으로 효를 중시하는 한국 사회에서 부모님이나 집안 어르신들을 요양원에 모시는 일은 아무래도 심리적 저항을 어느 정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굳이 즐거운 일은 아니더라도 상황 때문에 다른 선택 사항이 없어  요양원을 택할 수밖에 없다면 그 다음 순차는 어디로 모셔야 하는가이다. 이때 마음 편히 도움을 줄 기관이 있어 소개할까 한다. 청주우리집요양원이다. 

청주우리집요양원은 대표와 원장이 분업화된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김동현 대표는 “모든 기준을 어르신 먼저 생각하고 정한다. 그리고 직접 케어하는 선생님들 마음이 즐겁고 웃는 모습이어야 그 마음과 손길이 그대로 어르신께 전해질 것이라 여겨 함께 호흡하며 기쁘게 웃는 모습을 조성하려 노력한다”고 전한다. 평소 부드럽고 겸손한 인상으로 보는 이를 편안하게 한다는 평을 듣는 김 대표는 개원 후 눈에 띄는 장소에 현수막을 제작 부착했다.

“때로는 힘든 일에 지칠 때도 있고 때로는 아프신 어르신을 보며 눈물을 감출 때도 있지만 내 손이 어르신의 딸이 되고, 내 말이 어르신의 아들이 될 때 그분들은 웃으십니다. 우리는 덕을 쌓고 복을 받는 훌륭한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청주우리집요양원 에 계신 모든 분들께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시라고 응원해주세요.”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함도 있지만 보호자 분들도 이곳에서 힘든 일을 도맡아 하고 계시는 많은 선생님들을 응원해달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기도 하다.

 

전문적 인력 체계화된 시스템 구축
청주우리집요양원은 ‘우리집 같은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전문적 인력 배치와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모든 것을 어르신들을 위해 맞추고 움직이는 곳”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모든 창문에서 나무와 숲이 보여 답답함을 최소화하고 맑은 공기, 넉넉한 공간 확보 등으로 마치 우리집 같은 분위기를 제공한다. 
어르신들의 질환에 적합한 간호 제공과 식사, 프로그램 제공으로 어르신들이 삶의 활력을 찾으시고 마음의 안정을 얻는 맞춤식 케어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고 소개한다. 또 신속한 의료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24시간 응급 의료체계 및 협력 병원의 의사와 간호팀에 의한 건강 관리 서비스가 이뤄진다. 어르신들의 건강과 일상생활, 특이사항을 상시 체크해 보호자와 수시 상의하며 이 모든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관리팀은 어르신 욕구조사, 보호자 상담, 정기건강검진, 안전점검, 직원 교육진행, 운영위원회 개최 등을 시행한다. 어르신의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균형 잡힌 식단과 제철 식단을 제공하며 청결과 위생 점검을 하는 조리팀, 의약품 관리와 개인별 투약관리 등 맞춤형 개인 관리를 진행하는 간호팀, 신체기능 회복과 인지운동 기능훈련 및 일상생활 동작 훈련을 하는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팀이 있다. 더불어 치매예방 프로그램, 여가프로그램, 특수프로그램, 미술활동 노래교실 등을 시행하는 사회복지팀도 있다. 이외에도 어르신 개인별 맞춤 케어 서비스 등을 시행하는 요양팀과 협력병원의사들의 개인적 의사점검, 응급상황 대응 등도 이뤄지고 있다. 

 

사랑과 정성으로 편안한 노후
김동현 대표는 “어르신께서 우리에게 덕을 쌓고 복을 받을 일을 하도록 기회를 주셨다”고 말한다. 청량한 물 맑은 공기로 유명한 청주시 남일면 한 자락에 위치한 청주우리집요양원 은 사랑의 손길로 정성을 다해 안심하고 부모님을 모실 수 있는 곳이라고 김 대표는 자부한다. 

청주우리집요양원 의 특징은 차별화된 전문성과 정성이다. 원내 정겨운 분위기형성을 위해 직원들의 마음이 즐거워야 함은 당연지사, 김 대표는 일 년 이상 근무한 요양보호사선생님들 에게 복지제도와 포상, 매월 생일을 맞은 선생님들과 정겨운 담소를 나누고 식사를 같이하며 진심으로 배려를 실천한다고 전한다. 원 어르신들과 그 가족들이 더욱 행복하고 편안하게 보내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직원들은 정기적으로 심폐소생술 등의 교육을 시행하며 혹시 모를 비상사태 대비를 위해 직원들 모두 진지하게 매번 교육에 임한다. 

청주우리집요양원 은 청주시내에서 20분 거리에 있으며 숲이 우거져 공기 맑은 산림자연에 위치한다. 이는 마치 어릴 적 고향에 온 듯한 전원생활의 기분을 선사하며 그 안에서 일상지원 및 신체 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하고 마음으로 함께하는 선생님들, 이들이 정성으로 어르신들을 모시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자체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이 웃음으로 하루를 즐겁게 보내도록 힘쓰고 있다. 수년째 매월 어르신들을 위해 와주시는 미용봉사단과 매월 생일파티를 해주시는 국악봉사단분들 그리고 동물매개치료 봉사 등 다양한 봉사단이 함께하며 청주우리집요양원은 많은 이의 사랑이 실현되고 실천될 수 있는 공간으로 작용하고 있기도 하다.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 찾아가는 동물체험 활동, 동물 매개치료 등 치유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이는 감정 조절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며 무엇보다 어르신들의 반응이 무척 좋다고 한다. 활기차고 즐거운 여가생활을 위한 흥겨운 레크리에이션도 자주 펼치며 전문 공연, 문화체험 활동 등으로 어르신들의 유쾌한 시간을 위한 노력에 심혈을 기울인다. 

바쁜 현대인들이 자신에게 맡겨진 책무와 효를 다하고 싶은 마음을 동시에 실현하기에는 아무래도 현실적 제한이 있는 것이 안타깝지만 사실일 것이다.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청주우리집요양원을 참고해보면 어떨까 한다. 모든 직원이 한마음으로 화목한 원 분위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청주우리집요양원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