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의 인문학이 살아있는 취미 클래스 플랫폼 '모카클래스'

정종학 레디킨즈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와 함께 발전한 기술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기술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다양한 산업의 지각변동으로 우리 실생활에 더욱 밀접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물음에서 시작되었다. ‘지금보다 더 좋은 사회를 만들고 번영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라는 답을 찾기 위한 탐험이었다.
전 세계는 4차 산업의 핵심인 IT기술과 함께 새로운 신산업이 등장하면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큰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나 연령의 제한 없이 삶에 대한 욕구를 표현하고자 다양한 경험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은 큰 이목을 끌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의 중심에는 ‘개인문화여가활동’이 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자연스럽게 새로운 IT기술이 접목되면서 대한민국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가 대거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취미여가활동 연결 서비스’의 등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레디킨즈의 모카클래스는 다양한 취미여가클래스에 경험중심 철학을 녹여 강사와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나 강사들에게는 중요한 홍보와 고객모집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수강생들에게는 다채로운 클래스를 참여할 수 있는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모카클래스만의 성장 배경이다. 
피플투데이는 정종학 대표를 만나 취미여가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와 함께 레디킨즈의 현재와 미래를 들어보고자 한다. 

 

모카클래스는 모두가 행복한 클래스를 만듭니다
모카클래스는 단순한 취미활동의 서비스가 아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하나의 선을 만드는 연결점이다. 클래스에 참여하는 강사와 수강생이 관계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인문학적 사고와 경험을 통한 힐링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것이다. 
정 대표는 모카클래스의 중심에는 인문학이 등장해야 한다고 한다. 인간을 탐구하고,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그저 회사의 이익만을 위해서 서비스를 시작하기보단 자기만의 명확한 철학을 실현하고자 레디킨즈를 설립하고 지금까지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인류의 고민은 인문학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인문학을 면밀히 살펴보면 우리 사회가 어떤 것을 인류에게 제시하면 개인의 삶이 행복하고 현재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을지를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하여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아울러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 경험들을 통해 따뜻한 휴식을 얻거나 또는 새로운 미래를 발견하게 되길 바라봅니다."

또한 정 대표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사람들의 활동을 분석한다. 현재 사람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 가지고 있는지, 그 관심 분야를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클래스 개설을 계획한다. 이렇게 개설된 클래스는 강사와 수강생에게 맞춤 클래스가 되어서 호응을 얻고 있다. 
모카클래스는 강사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홍보와 수강생 모집을 직접 해결해준다. 강사에게 강의 외에 가장 큰 부담은 바로 ‘홍보’이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시간 투자보다는 홍보와 수강생 모집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정 대표는 강사들의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카 클래스의 등록된 강사에게는 클래스 교육 준비 외, 홍보 및 수강생 업무를 책임·관리 해준다. 그 결과 강사는 클래스 준비에 집중할 수 있어 수준 높은 클래스를 제공하여 수강생의 만족도도 또한 매우 높다.

“수강생에게 모카 클래스는 하나의 놀이동산이 되어야 합니다. 자유롭게 입장하고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되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를 즐기며 새로운 가치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수강생은 자신이 원하는 한 개의 클래스에만 참여한다. 하지만 정 대표는 수강생이 하나의 클래스에만 참석하는 것에 의문이 들었다. 무슨 이유에서 한 개의 클래스만 듣고 다른 클래스까지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일까? 그 부분을 해결하고자 클래스의 이용금액을 타 업체보다 저렴하게 설정하고 수강생의 비용 부담을 덜고, 수강생 피드백을 통해서 클래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직접 반영하고 있다. 현재 모카 클래스는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레디킨즈 직원들과 함께 연구하며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취미 그 이상을 발견하기 위해 모카클래스는 삶의 가치를 말합니다

정 대표는 취미생활은 킬링타임(Killing Time)이 아닌 배움 속에서 자신의 삶을 찾고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그래서 취미생활이 단지 취미로서 끝나지 않고 취미그 이상의 가치를 만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치 좋은 강연을 통해 자신에게 터닝포인트(Turning Point)가 되는 것처럼, 현재의 삶을 새롭고 행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모카클래스는 단순히 클래스 참여율보다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인문학 관점을 해석하고 반영하여 고객의 삶에 좋은 영향을 주는 레디키즈만의 철학을 나타내고 있다. 

 

레디킨즈는 인류의 내일을 준비합니다
"IT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계속 개발하여 현재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것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를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 모두가 행복한 삶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레디킨즈 직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정 대표는 인류에 대한 질문과 답을 끊임없이 찾는다. 생각의 영역을 확대하여 지금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레디킨즈의 역할을 찾고 있는 것이다. 정 대표는 모카클래스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지속 확장하면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경험을 통한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를 통해 현재보다 더 나은 대한민국의 사회를 바라보며 레디킨즈의 사회적 역할과 정 대표의 꿈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