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소방설비, 맞춤전문교육으로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다

서병택 용인송담대학교 건축소방설비과 교수

  • 입력 2020.08.28 13:46
  • 수정 2020.08.31 16:23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이천 물류창고 화재, 7월 용인 물류센터 화재 등 대형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은 수없이 강조되지만 여전히 건축물 내에서 발생하는 불의의 사고는 만연하다. 많은 사람들이 집, 회사, 학교 등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만큼 화재 및 위험으로부터 생명과 시설을 보호하는 건축소방설비기술을 활용해 안전한 공간 확보가 절실하며, 또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의 수요 또한 매우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가운데, 용인송담대학교 건축소방설비과는 건축물에 생명을 심어주는 건축설비기술과 이 생명의 불씨를 안전하게 지키는 소방설비기술을 두루 갖춘 인재를 배출해내며 대한민국의 안전한 내일을 만들어나가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건축소방설비과 서병택 교수는 지난 2000년 취임 이후 약 20여 년 간 건축소방설비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며 학과 학생들을 국제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론·실무·인성 겸비한 전문 인재를 양성하다
용인송담대학교 건축소방설비과는 1998년 3월 설립된 이래 약 14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 설계사무소, 전문설비건설회사 및 대기업 건설회사 등에서 활약하며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해당 분야에 걸출한 인재를 양성해낸 배경에는 서병택 교수를 포함한 건축소방설비과의 교수진의 노력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건축소방설비과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설비기술인 양성’과 ‘인성을 갖춘 설비기술인 양성’이라는 두 축을 바탕으로 학과의 학생들이 고도의 첨단기술이 요구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시설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쾌적하고 안락한 생활공간 내 공기조화(냉·난방, 환기, 습도)설비, 급배수 위생설비, 전기설비뿐만 아니라 건축물에서 생활하는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화재 및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소방 설비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고 있다.

“건축소방설비과는 졸업생 공급보다 산업체 취업 수요가 높은 학과이며 배우는 과목 또한 단순히 취업을 위한 것이 아닌, 일상에서의 안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학문입니다. 또, 우리 과를 졸업하면 소방공무원 특채 응시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학생들이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학과에서는 자격증 특별반과 소방공무원반을 운영하는 등 건설기술자와 소방공무원을 병행한 교육과정을 마련했습니다. 또, 학생 눈높이에 맞춘 교재 및 교육프로그램과 현장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현장실습 관리 등은 높은 취업률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안전한 내일, 시작엔 건축소방설비과가 함께하기를
서병택 교수는 건축소방설비학과의 학생들이 건축소방설비에 관련한 전문 지식은 물론이거니와 올바른 인성까지 두루 갖춘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제지간, 학우간의 왕성한 교류를 바탕으로 한 열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매 학기마다 외부강사를 초빙해 인성교육 특강을 진행하고 장기적으로는 담당교수가 학생들의 입학에서 졸업, 취업에 이르기까지 책임지고 전담하는 ‘멘토링 제도’를 정규교과목으로 채택하여 전 학년 교육과정에 반영해 도움을 아끼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과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학생들은 다양한 강의 자료 혹은 졸업/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정보 및 기출문제를 습득할 수 있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게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신들이 공부하고 실습한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아울러 교수진의 게시판(교수와의 시간)을 통하여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해 학습능력 향상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 간의 교류는 어느 학교, 어느 학과와 견주어봤을 때에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과 취업까지 학교생활지도와 개인상담, 수강신청 및 강의지도, 진로선택을 위한 인·적성 검사, 취업지도 등 전 과정에 걸쳐 세심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질적, 양적 성장에 좋은 자양분으로 자리매김해 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은 물론, 선·후배 간의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학업성취도 향상과 취업 후 원만한 직장생활로 이어지는 등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지난 20년이 그러했듯,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질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밑거름에는 용인송담대학교의 건축소방설비과가 존재할 것이다. 청년들의 땀방울로 일군 대한민국의 내일이 오늘보다 안전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Profile

학력
양정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및 동대학원 기계공학과  공학박사

주요경력
1982.08-2000.02 LH공사 기계3급, 과장
(기계설계처, 상계2사업단, 설계개발처, 견적처, 도시정비처, 기술계획처)
2000.03-2020.07 용인송담대학교 건축소방설비과 교수

자격
1991.08 건축기계설비기술사 한국산업인력공단
1995.12 소방 기술사 한국산업인력공단

활동
(전)국토부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  
소방청 중앙소방기술심의위원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
한국화재소방학회 기술이사
대한설비공학회 역류방지기 전문위원장

표창
대한주택공사 사장표창(1989.9.30.)   
건설교통부 장관표창(1995.5.1.)   
행정안전부 장관표창(2018.11.28.)   
국토교통부 장관표창(2018.12.31.)
소방방재청 청장표창(2009.6.1.)  
용인시 시장표창(2015.9.24.)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