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맞춤 육아솔루션을 제시하다

기사승인 2022.01.11  13:53:07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상옥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아동상담코칭전공 교수

부모라면 누구나 우리 아이가 밝고 건강하게 자랐으면 하는 데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잘 키우는 것인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부모의 양육스타일과 자녀의 타고난 기질, 발달 특성 그리고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 작용 등 너무나도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

이에 아동발달전문가이자 슈퍼바이져인 숭실대학교 김상옥 교수는 부모 스스로 본인을 들여다보고, 자녀의 기질을 이해함으로써 육아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부모자녀관계검사'(PRTⅡ, Parents-child Relationship Test)를 개발해 1:1 육아코칭과 육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육아도 지피지기(知彼知己)"
지난 2021년, 테크빌교육의 자녀양육플랫폼 부모공감과 김상옥 교수가 함께 개발한 부모자녀관계검사는 검사의 정확도와 효과를 인정받아 2021년 서울시의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진행하여 조기선별검사를 통한 예방적기반을 구축하였으며, 학부모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육아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지치고 힘든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육아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부모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현재 자녀와 관계, 그리고 육아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겠지요. 부모자녀관계검사는 현재 부모와 자녀의 관계, 육아 스트레스에 대한 근본 원인 파악뿐만 아니라 자녀의 기질, 부모의 양육 스타일, 양육 효능감, 그리고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정도를 세세하게 파악하여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맞춤형 육아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온라인과 모바일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이와의 관계, 그리고 아이에게 알맞은 맞춤형 육아솔루션을 원하는 부모님이라면 언제든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아동발달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다
김상옥 교수는 그간 아동상담, 부모교육, 전공서적 등과 관련 된 다수의 저서 출간은 물론 서울·경기·인천의 보육정책위원, 보육특별자문협의체 위원으로 활동하며 아동발달 분야의 최전선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김 교수는 숭실대 경영대학원 아동상담코칭 전공을 통해 임상에 필요한 아동상담코칭 전문가를 양성, 다양한 아동발달 전문가를 현장에 투입시키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아동상담코칭전공은 아동기관 및 시설운영에 필요한 경영전문 지식과 아동상담서비스 현장의 실제적 발달상담 지식 및 상담기술을 겸비한 유능하고 전문적인 아동상담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사회는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대해 질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고 미래를 예비할 수 있는 아동상담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아동상담코칭 전공자는 한국상담학회, 한국코칭학회 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은 물론, 아동상담 코칭 및 부모양육코칭 등 전문분야로 진출하거나 아동상담센터 및 청소년시설 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 상담기관의 최고 경영자로서 자질과 지식을 갖춘 국가 프로포절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의 주인이 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더 많은 전문가 양성이 요구되는 바입니다. 저 또한 이 분야의 전문가로서 책임감을 갖고 후학양성에 힘쓰겠습니다."

 

박예솔 기자 yesall429@naver.com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1 2 3
set_P1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ad40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