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내일을 위한 '업사이클링' 문화 정착에 앞장서다

최효정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 이사장

  • 입력 2022.04.04 10:44
  • 수정 2022.04.04 11:21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름을 떨치고 있는 기업들이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경영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업싸이클링(Upcycling)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업싸이클링이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Recycling)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디자인과 실용성 등을 가미시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충북 충주시에 자리한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의 행보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은 지난 2017년 창립된 충주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업싸이클 창작활동을 위한 폐자원 공급, 제품 기획 및 제작 교육을 중점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더 나아가 사업화 지원과 관련된 일자리 창출, 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시니어 및 경력단절자, 청년들을 위한 창업 지원, 취업준비생과 관련 전공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피플투데이는 업싸이클링 문화 확산에 일조하고 있는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 최효정 이사장을 만나보았다.

 

'민·관·산·학'이 모여 만드는 업사이클의 미래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은 지난 2020년 한국교통대학교와 함께 ‘친환경 가림막 교구’를 개발해 실제 교육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이 개발한 가림막은 학생들에게 감염병의 전파 위험과 이에 대처하는 거리두기의 중요함을 교육함과 동시에 직접 조립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DIY교구로 개발 되었으며, 전면부 및 좌우측면은 시야확보가 용이한 투명필름으로 제작되었으며 필름은 세척이나 교체가 쉬워 재사용이 가능하다. 사이즈도 다양해 교구용으로 사용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낳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해 상품성을 잃은 사과를 원료로 사과 썬크림, 마스크팩 등 천연화장품을 개발해 농가에 큰 보탬이 되었다 사과의 성분을 넣은 ‘애플이’ 골드 마스크팩은 국립한국교통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와 충북대학교 농업생명 환경대학 종이과학과 교수, 충주농업기술센터가 공동개발 했으며, ‘애플이’가 과수농가의 소득증대 및 지역 홍보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연구 개발하여 추출된 사과 성분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구상하고 출시하고 있는데, '충주사과 퐁당 수제맥주'가 바로 그것이다. 충주사과의 성분이 듬뿍 들어간 '충주사과 퐁당 수제맥주'는 상큼한 맛과 향기로 건강뿐만 아니라 분위기로도 즐겁게 마실 수 있는 맥주로 큰 인기를 모으며 지역의 관광 상품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싸이클링은 거창하고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조금만 생각을 바꿔본다면 우리 일상에서 제 몫을 다 해내고 버려지는 것들 중 일부는 또 새로운 가치를 품고 다시 쓸모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자연은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경고를 보내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누구든 환경문제를 알리는 일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다양한 민·관·산·학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일반 대중들의 관심과 도움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업싸이클링을 통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정진하고자 합니다."

최효정 이사장은 이러한 환경의 문제를 환경교육과 바로 접목시켜 교육지원청 행복교육지구의 공모사업일환으로 '행복이 꽃 피는 마을학교'(환경학교)를 6년째 운영하며 온마을 배움터를 직접 몸으로 실행하고 있는 진정한 환경교육 전문가로, 충주시 자원순환과와 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팀)과 협업하여 자원순환의 행보를 다양한 대외활동으로 환경교육과 업싸이클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 이사장이 그리는 깨끗한 세상 청정도시 자원순환으로 찾아올 그 날까지 피플투데이가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

Profile

업싸이클창작기술협동조합 이사장
충주 업싸이클 메이커 스페이스 총괄연구원(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사단법인 자원순환환경센터(비영리) 대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녹색바이오학과 공학박사 수료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심화전공프로그램(비교과) 캡스톤 디자인
시민환경교육강의
충북 녹색환경지원센터 자원재이용, 분리배출 총괄연구원
행복이 꽃피는 마을학교(환경학교) 교장(충주교육지원청)
지역연계 두담 돌봄형 마을학교 교장(충청북도교육청)
업싸이클(새활용) 연구개발
충주시 자원순환의날(2019.09.06) 주관
충주시 생활쓰레기줄이기 실천운동 주관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