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보호의 모든 것, 특허법인 테헤란과 함께

윤웅채 특허법인 테헤란 변리사

  • 입력 2022.12.21 16:54
  • 수정 2022.12.21 17:02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선릉역 인근에 위치한 특허법인 테헤란은 법무법인 테헤란과 함께 올해로 설립 4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세무회계펌까지 확장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법률의 중심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중 특허법인 테헤란의 설립 초기 멤버 중 한명인 윤웅채 변리사는 15년차 베테랑 변리사로서 삼성전자 무선통신사업부 특허업무 대리부터 특허청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중소기업 지원사업 업무, 이후 우리은행에서 기술평가업무를 약 3년간 진행해온 바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경험들이 현재 특허법인 테헤란에 녹아들어 좋은 결과물을 내고 있는 모습이다. 

 

Q. 특허법인 테헤란에서 윤웅채 변리사님의 주요 업무영역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전기전자를 전공함에 따라 특허법인 테헤란에서 BM, 즉 비즈니스모델 특허를 주요 업무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특허는 온라인과 모바일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특허로 정보통신기술 이용을 전제로 합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특허 등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은 일반 특허와 달리 형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권리범위를 침해하기도 반대로 침해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BM특허 전문 변리사와의 상담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특허, 디자인, 상표 상담 등 변리사가 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특허사무소를 찾는 고객들은 사업을 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단 한 하나의 문제로만 찾아오진 않습니다. BM특허를 중점적으로 상담하면서도 여타 특허, 디자인, 상표 등에 대해 함께 문의하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제 분야만 알고 있다면 고객을 다른 변리사에게 보내야하는 불상사가 생기겠지요. BM을 전문으로 하면서도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기본 이상의 실력을 갖춰야 하는 이유입니다. 

 

Q. 기술·디자인·상표 등 지식재산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대사회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재산이 있다면 이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특허, 디자인, 상표 모두 분쟁이 많고 저희 사무소에도 문의가 많습니다. 기술, 디자인, 상표 모두 미리 선점해놓지 않는다면 타인이 모방하더라도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는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당장의 비용이 부담스러울지라도 20년을 내다본다면 결코 아깝지 않을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특허등록은 필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Q. 지식재산에 대한 특허등록을 하고 싶다고 해서 아무 것이나 할 수는 없겠지요. 특허등록을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 있다면?
특허출원을 통해 등록에 성공하려면 기술에 대한 진보성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기존 기술과 차이점이 두드러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특허등록은 아무나 할 수 없고 기존 기술과 차별화되는 발명이 이루어져야 가능합니다. ‘발명’이라고 하면 굉장히 거창한 기술을 만들어내야 할 것 같지만, 기존에 전혀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수준은 아니어도 기존 제품이나 기술을 개선하는 하는 수준도 발명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아무나 할 수는 없지만 또 그렇게 어렵지도 않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이미 공개된 기술들은 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에 등재되어 검색이 가능한데, 이를 알지 못하는 개인사업자나 중소기업의 경우가 빈번합니다. 반드시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중복된 기술을 등록하지 않도록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것도 중요합니다.

 

Q. 타 특허법인과 차별화되는 특허법인 테헤란만의 강점 혹은 윤웅채 변리사님만의 노하우 등이 있다면?
저희 특허법인 테헤란은 법무법인 테헤란과 함께 일하고 있어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가 상당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의 대표변호사가 변리사 출신이고, 지재권과 관련한 분쟁들도 많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지재권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변리사가 관여할 수 있는 단계는 특허심판원까지이며, 특허법원을 통한 소송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변호사의 영역이 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고 법무법인 테헤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출원부터 등록 그리고 이후 분쟁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허법인과 법무법인 그리고 세무회계펌도 함께하여 고객들에 니즈에 맞게 적재적소에 전문가들이 배치되어 있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울러 타 특허법인과 차별화되는 저만의 노하우라고 한다면, 고객들이 필요한 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캐치하여 각각의 니즈에 알맞은 해결책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례로, 특허권이 필요한 고객이 찾아오셨는데 권리보호도 받으면서 등록증이 빨리 나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가장 빠른 심사제도인 ‘예비심사’를 진행하고, 등록결정서가 나왔을 때 권리범위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아 다시 권리범위를 확보하기 위해 분할출원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편, 권리보호보다는 등록증 발급이 필요한 고객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함께 고민하고 개발하여 등록가능성을 높여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고객의 니즈에 맞는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저의 노하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Q. 변리사님만의 직업적 가치관이나 철학은 무엇인가요?
지난 15년간 변리사로서 활동해왔지만 이 곳 테헤란에서만큼 즐겁게 일한 적은 없었습니다. 변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여러 고객들과 상담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저도 더 공부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의 직업적 가치관은 제가 더 열심히 노력해서 고객들을 기쁘게 하는 것입니다. 일을 하면서 제가 진심을 갖고 일을 하면 마음이 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니즈를 파악한 후 비용을 최대한 아끼면서도 최선의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또한 고객님께서 요구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그대로 수용하면 저희가 더 비용을 받을 수 있겠지만 불필요한 부분인 경우에는 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신뢰 또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한번은 상표권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허심판원 단계에서부터 의뢰를 해주셨는데 안타깝게 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로서 납득할 수 없는 판단이었기 때문에 수임비를 줄이더라도 끝까지 소명해야겠다는 일념으로 특허법원까지 간 후에 승소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식재산은 그 권리를 가진 사람에게 자식과도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고객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며, 이렇게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진심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그래도 믿고 맡겨주시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일하게 됩니다.

 

Q. 앞으로의 목표 혹은 계획은 무엇인가요?
특허법인 테헤란이 어느덧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초기 멤버로 시작하여 성장해가는 과정을 함께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지금껏 잘해왔기에 점진적인 성장을 이루었겠지만 그래도 부족한 점은 분명 있습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