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연결하는 ‘㈜솔루게이트’의 음성·성문인식·NLP 기술, 보이스피싱 막는다

민성태 ㈜솔루게이트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발전의 목적은 명백히 인간 삶의 질 향상이다. 하지만 기술이 고도화된 만큼 기술 사용자가 그 기술을 따라잡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다. 특히 디지털 분야는 복잡성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층들이나 사용이 어려운 사회적 약자에게는 새로운 장벽으로 다가온다. 이에 솔루게이트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솔루션으로 ‘음성인식’을 제안한다. 다양한 음성인식 기술로 모두가 소통 가능한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솔루게이트의 민성태 대표를 피플투데이가 취재했다. 

음성 기술, 인간과 AI를 잇는다
솔루게이트는 2014년 설립 이래로 “세상의 모든 소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캐치프레이즈로 하여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더 폭넓은 소통을 꿈꾸는  Conversational AI 분야 전문 기업이다. 음성인식에는 대표적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STT(Speech To Text) 기능이 있으며, 솔루게이트는 여기서 더 나아가 발화자를 인식하는 성문인식 또한 연구 분야로 삼는다.

“LG전자에서 정보전략 업무를 하며 쌓아온 지식, 그리고 2001년 캐나다로 이민 후 비즈니스를 한 경험을 토대로 가장 재밌게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다 Conversational AI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4년 귀국하여 솔루게이트를 설립하고 지금까지 관련 사업에 필요한 음성인식, 음성합성, 성문인식, 챗봇, NLP 등의 기술을 내재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최근 2년 연속  ‘Korea AI Startup 100대 기업 Conversational AI 분야’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현재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AICC(AI Contact Center), 음성인증, 보이스피싱 방지 앱 개발 등 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솔루게이트는 2014년 설립된 이후로 4차례에 거쳐 음성인식 엔진을 업그레이드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러한 진화를 거듭한 끝에 2023년에는 새로운 음성인식 엔진을 선보였다. 기존에는 기업이 음성인식 엔진을 도입할 때 서비스 환경의 제약이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서버 비용 등의 어려움이 많았으나, 솔루게이트의 음성인식 엔진은 엔진의 부하를 최소화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런칭했다. 또한, 도메인을 위해 학습된 음성 엔진을 포함하면서 동시에 음성인식 엔진 자체를  PC나 스마트폰(Android OS)에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경량화하였다. 따라서 인터넷을 연결하지 않아도 각종 키오스크, 큐레이팅 봇 등 특정 서비스에서도 음성인식 엔진을 이용하는 게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Windows, Android, IOS, Raspberry PI 등 모바일 앱 자체에도 음성인식 엔진 탑재가 가능해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다. 민 대표는 “경량화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이 기존의 음성 인식률보다 20% 이상 발전되었으며,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등 약 15개 국가의 언어를 학습한 모델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료=㈜솔루게이트 제공)
(자료=㈜솔루게이트 제공)

 

솔루게이트의 또 다른 주력 사업 중 하나는 목소리 인증 분야로, 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개인화 서비스, 전자금융거래 본인인증, 보이스피싱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는 성문 분석 기능이 없어 공동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기계에서 개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지만 성문인식 시스템을 적용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그러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는 솔루게이트가 2022년 11월 ‘인공지능 스피커 개인화 서비스’ 국내 특허와 미국 특허로 등록한 바가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범의 성문 정보와 사기 패턴을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범의 연락망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보가 등록된 보이스피싱범이 아니더라도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계좌번호, 비밀번호 요구 등 사기 패턴을 찾아내면 보이스피싱 위험 지수를 측정한 정보를 제공한다.

“위급 상황이 닥쳤을 때 인간의 판단력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피싱범들은 피해자의 가족을 사칭하거나 금융기관 국가기관을 사칭해 공포감과 불안감을 조성하고 피해자들의 절실함을 이용합니다. 피해자들은 당하고 난 후에야 ‘내가 왜 바보같이 당했을까?’ 하고 후회하게 되죠. 이러한 부분은 AI의 정확하고 빠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솔루게이트의 시스템은 현재 95% 이상 보이스피싱 방지가 가능한 서비스이며, 한발 더 나아가 문자메시지를 통한 보이스피싱 시도 또한 원천 차단하고자 스미싱 방지 시스템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챗봇은 박물관, 전시관 등의 기관 사업을 안내하거나 기업 홍보 목적으로 이용된다. 기존 챗봇은 운영 이전에 서비스 제공 서버 준비, 학습할 기업 데이터 준비, 학습 진행, 챗봇 개발 등 복잡한 절차와 많은 시간적·금전적 비용이 요구되었다. 솔루게이트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맞춤형 정보를 큐레이팅하는 가상상담(VA) 서비스 ‘큐레잇솔’을 개발해 솔루게이트만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큐레잇솔의 챗봇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데이터 관리와 학습을 위한 직관적인 도구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데이터를 큐레잇솔 시스템과 쉽게 통합하고 즉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솔루게이트의 큐레잇솔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된 고성능 챗봇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의 박물관, 전시회 및 비즈니스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솔루게이트에서 자체 개발한 큐레잇솔 학습 도구는 고객이 제공한 데이터를 스마트 챗봇 시스템에 통합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이전보다 신속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가이드 로봇이나 키오스크와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참여적이고 반응이 빠른 사용자 경험을 위해 신속한 학습 지원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큐레잇솔 플랫폼에는 최근 이슈인 OpenAI의 ChatGPT 기술이 활용된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고 상황에 맞는 응답을 생성하고 개인별로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솔루게이트는 큐레잇솔을 시작으로 Finance-sol, Educa-sol, Law-sol 등 다양한 도메인의 모델을 런칭할 계획이다.

한편, 솔루게이트는 AI분야 이외에 이커머스사업본부를 운영 하고있으며 향후 이커머스 ‘드랍쉬핑(DropShipping)’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드랍쉬핑은 해외 각지의 쇼핑몰 운영자(Seller)와 국내 제조사 및 판매업자들(Supplier)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Dropshipping Seller가 상품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판매를 진행하면, Supplier는 별도의 직접 판매행위 없이 Dropshipping Seller에게 상품 정보를 제공 및 판매하고, 고객이 주문하면 배송을 담당한다. 수입·수출 구조가 아닌 개인에게 해외 배송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무관세이며 각국에서 별도 인증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홍보 및 판매가 어려운 중소기업 상공인들에게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보이스피싱 Free 국가로
현재에도 적잖은 사람들이 기술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편, 기술적·법적으로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국내 음성 AI 선두 기업인 솔루게이트를 필두로 모든 사람이 유용한 기술을 장벽 없이 사용하며, 기술로부터 보호 받는 세상을 기대해 본다. 

“인간(Human)과 AI(컴퓨팅)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유용하고 간편한 도구는 ‘음성’입니다. 솔루게이트는 시각장애인 및 노인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손쉬운 인터페이스로 모든 이들이 문명의 이기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기술이 악용되지 않도록 성문인식, NLP 기반 부정 통화 모니터링 시스템 등 보이스피싱 방지 기술 확보를 완료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보이스피싱 Free 국가’로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