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그리는 예술가, 민화에 현대적인 매력을 더하다

소지 신미향 작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은 시대를 반영하기 마련이다. 조선시대부터 성행했던 민화 또한 현대로 넘어오면서 민화 작가들에 의해 현재의 생활문화를 담아내는 창작민화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이다. 그중에서도소지 신미향 작가는 민화 속에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를 풍부하게 담아내는 동시에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예술적 아름다움과 새로운 가치관 등 현대적인 매력을 더해 보는 이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피플투데이는 신 작가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다.  

 

붓 끝에 담긴 열정을 피워내다
동덕여자대학교 미술학과 및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신미향 작가는 남양주시에서 35년간 미술학원을 운영하며 틈틈이 작품 활동을 이어왔다. 그러던 중 오롯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했던 그는 과감하게 학원을 정리하고 전업작가로 전향을 선택했다.

“학원을 운영하면서도 늘 내 작품에 대한 갈증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학원과 작업을 병행하다보니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더군요. 또 만족할만한 그림이 나오지도 않았고요. 그래서 과감하게 학원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 마음먹은 일은 단번에 해내고 마는 성격인지라 결단을 내린 이후에는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었지요. 대한민국미술대전부터 시작해 목우회미술대전, 대한민국아카데미미술대전 등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거두는 등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붓을 놓지 않은 덕분에 그 공백을 빠르게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계속 학원에 묶여있었더라면 결코 느낄 수 없었던 행복을 느끼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생명력을 화폭에 담다
신미향 작가의 작품에는 ‘생명력’이 깃들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신 작가는 화분 하나를 그리더라도 살아있는 생화를 그리는 등 늘 작가만이 느끼는 자연의 감동과 이미지에 살아있는 볼륨감을 더해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신 작가 스스로도 보는 이에게 밝은 에너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아 그려내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아주 작은 자연부터 대자연까지, 너무나도 많은 자연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그 자연 모두가 저에게는 작품의 소재가 됩니다. 죽어있는 것, 인위적인 것을 그리게 되면 생명력을 담을 수 없습니다. 자연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인간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싸우기도 하고, 서로 사랑하기도 하며 바쁘게 움직이는 개미부터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벌과 나비 등 모두 제 생명력을 뿜어내며 살아가고 있지요. 이를 인간의 삶과 연관 지어서 역동성과 생동감 그리고 재치를 더해서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민화의 매력을 알리다
한편, 신 작가의 지도를 받았던 미술학원의 제자들은 35년이 흘러 신 작가의 좋은 동료로 성장해 최근 ‘민채회’를 조직해 작품세계를 공유하고 있다. 신 작가가 대표로 있는 민채회는 2022년 설립돼 민화뿐만 아니라 서양화 등 채색화 전반을 다루는 작가 150여명이 남양주시를 중심으로 활동 중에 있다. 2022년 11월 시립 1910리멤버 역사 전관에서 첫 전시회를 시작으로 와부 주민센터 갤러리 와부에서 두 번째 전시를 성황리에 끝마쳤으며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어 오는 8월 구리시 구리아트센터에서 세 번째 전시회를 앞두고 있다. 지속적인 교류와 전시회를 통해 민화의 대중들의 관심을 높이고 민화를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해외에서도 민화의 인기와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끼면서 우리 고유의 색과 화풍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가는 것이 민채회의 큰 목표입니다. 이제 막 1년에 접어든 신생 단체이지만 정식 단체로 등록을 하고 남양주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꾸준히 교류를 이어가다보면 우리 민채회도 남양주뿐만 아니라, 전국 그리고 해외까지도 진출할 수 있는 단체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봅니다. 앞으로도 우리 전통민화부터 창작민화까지 다양한 민화의 매력을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동덕여자대학교 미술학과 (한국화 전공)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조형예술학과 한국화 전공 (석사)

전시
개인전
2022 라메르 미술관
2019 일산 킨텍스
2018 KPAM 대한민국 미술제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2016 하나로 갤러리 기획 초대전
회원전 국내외 다수

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 평론가상/특선/입선2회
목우회미술대전 최우수상/특선/입선
대한민국아카데미미술대전 최우수상/우수상
나혜석 미술대전 우수상

상훈
문화체육부장관상/예총 회장상/미협이사장상

심사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경기미술대전 심사위원 (한국화)
경기공예디자인대전 2차 심사위원 (민화)
모란 현대미술대전 심사위원 
성남전통미술대전 심사위원
대한민국아카데미미술대전 심사 (민화)
한국민화진흥협회 전국민화공모대전 심사


대한민국미술대전 한국화 초대작가
아카데미미술협회 초대작가
대한민국미술협회 민화 기획부 위원장
한국신맥회 이사
한국민화진흥협회 경기동부지부장
한국전업미술가협회 한국화 제2분과위원장
아카데미 미술협회 남양주지부장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