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혁신가, 메이커스를 키우다

리더스코딩 조성윤 원장

  • 입력 2018.07.03 16:03
  • 수정 2018.07.03 17:08
  • 기자명 이지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 현명해지기는 부족하다. 다양한 체험을 경험함으로써 창의력과 지혜를 갖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리더는 단연 창의융합형 인재이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시대, 학생들에게 리더스코딩을 통해 발견과 탐색의 길로 안내하는 조성윤 원장을 만났다. 메이커스 교육에 앞장서며 글로벌 인재가 나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싶다는 그의 철학에는 진중함이 녹아있었다.

리더로 나아가는 코딩교육
리더스코딩은 오랜 프로그래밍 강의 노하우를 가진 조성윤 원장이 이끄는 코딩전문교육학원이다. 최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교육과정이지만 아직 학생들에게 낯선 영역이라는 인식이 먼저 앞선다. 조 원장은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친근하게 느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코딩을 심도 깊게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고 소개했다.

리더스코딩은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의 최초 코딩전문학원으로 개원 이래 학생과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고있다. 조성윤 원장의 교육은 기능 중심의 기술교육에서 제한되지 않는다. 상상을 하고 현실에서 결과물로 구현해내는 역량이 커지도록 초점을 맞춘다. 스스로 만지고 작동시키며 재미를 느끼고 나아가 열정까지 이끌어 내는 교육을 지향한다.

저학년의 학생들은 수학ㆍ물리 지식이 충분하지 않아 깊이 있는 심화학습에 무리가 있다. 조성윤 원장은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한도에서 목적달성을 경험하고 구현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끈다. 이는 학생들에게 다른 문제도 능동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와 자신감을 키워준다. 리더스코딩은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 로보틱스, 3D프린팅, 드론, 메이커스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만난다.

2018년도부터 중학교를 시작으로 의무화된 프로그래밍 교육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컴퓨팅 사고력으로 문제를 분해하여 추상화를 통한 해결, 자동화단계를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은 기초 수학, 기초 물리 및 이산수학 등의 교육으로 코딩의 기본 실력을 배양한다. 피지컬 컴퓨팅은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통해 상상 속 기능을 현실화 하고 구현해내는 과정이다. 또한 3D프린팅은 무한한 발전의 영역으로 불리며 자신만의 디자인을 현실로 만들어낸다.

메이커스 교육은 리더스코딩의 목적이다. 국내에도 그 중요성이 대두되며 앞으로 1인생산자가 활발하게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성윤 원장은 메이커스 교육은 떠오르는 혁신가로 코딩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시기의 중요성, 꾸준한 인내가 비결
조성윤 원장은 교육자의 열정과 역량이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열정없는 리더가 이끄는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도 쉽게 잃게 되고 커리큘럼도 발전하기 어렵다. 또한 무엇이든 문제의 본질을 보아야 한다는 뚜렷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 조 원장이 학생들과 강의 중 많이하는 대화는 “왜 그럴까” 이다. 문제의 본질에 가깝게 다가가고 “어떻게 할까” 라고 다시 질문을 던지며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 실현하는 방법에 접근하도록 이끈다. 자신의 노력으로 이뤄진 결과는 완전한 스스로의 것으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창의력과 사고력만이 미래를 담보해 주는 역량으로 평가될 것이며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 단언한다.

단기간에 성취할 수 없는 프로그래밍과 메이커스는 집요함과 꾸준함이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비결이다. 조 원장은 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디지털 기술의 수혜자가 되어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많은 설명회와 행사를 계획 중이다. 그는 코딩에 제한되지 않는 오픈마인드로 문제를 마주하는 습관을 기르길 권유했다. 다른 생각의 전환과 넓은 시야를 키워주며 다른 각도에서 문제해결법이 보일 가능성이 높다. 조성윤 원장은 끊임없이 걸어가는 인내의 기질이 학생들의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맡는다고 믿는다.

“우리가 붓으로 그림을 그릴 때를 상상해 보길 바랍니다. 붓의 쓰임새를 모르면 결만 보겠지만 물감을 가지고 사용법을 알면 그림을 그리고 싶은 욕구가 생기죠. 프로그래밍도 같습니다. 툴을 다룰 수 있고 작동법을 알면 구현하고 싶은 것들이 생각나지 않을까요. 이러한 경험이 쌓여서 상품과 서비스로 나오고 스타트업과 1인기업이 나올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메이커스 교육 성공의 열쇠는 교육자에게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로벌 인재를 위한 첫 걸음, 리더스코딩을 이끄는 조성윤 원장을 통해 학생들에게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휘하길 기원한다.

Profile
卒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現 리더스코딩 학원 원장
前 ㈜롯데건설 근무
   ㈜아티젠 기술연구소 소장
   ㈜넷피아 기술연구소 근무
   비트교육센터 Network 전문가 과정 수료
   비트캠프 Windows & Networking 전문가 과정 수료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