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제2막, '버킷리스트'를 실천하다

김소이 국제청소년교류연맹(IYEA) 이사

  • 입력 2020.01.03 16:42
  • 수정 2020.01.03 17:13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기술이 나날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평균수명이 100세에 달하는 시대로 들어섰다. 이에 평균수명 80세에 맞춰진 교육부터 정년, 복지 등 국가정책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곧 은퇴를 앞둔 중년들은 노후준비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여전히 경제활동이 가능한 체력이지만 일선에서 물러나야 하는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은퇴 후 인생을 누구보다 열심히 준비한 이가 있다. 국제청소년교류연맹(IYEA)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소이 이사가 그 주인공이다. 22년간 회계직에 종사했던 김소이 이사는 은퇴 후에도 즐길 수 있는 삶을 찾기 위해 평소 관심이 있던 사회복지학을 공부, 박사학위를 취득해 현재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청소년교류전문지도자과정 교수와 국제청소년교류연맹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소녀 같은 마음으로, 빛나는 꿈을 키우다
"어렸을 적부터 '나는 태평양 바다니까' 라는 말을 주문처럼 새기면서 자랐어요. 다양한 시각과 넓은 마음으로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성격이 한 몫 했습니다. 목표는 변해도 꿈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꿈을 내려놓는 순간, 인생은 무의미해진다는 것을 깨달았죠. 때문에 여전히 꿈을 꾸고, 꿈을 키워가며, 소녀 같은 마음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김소이 이사는 반짝이는 꿈을 꾸며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행복한 나날을 보냈지만 세상물정 모르고 도전한 사업에 실패해 좌절을 맛 본 순간도 있었다. 

"사업에 실패하고, 믿었던 사람들에게 배신당하면서 좌절감에 빠져 허우적대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제 할아버지는 늘 ‘머리에 든 지식은 도난당하지 않지만, 돈은 사람도 잃게 하고, 종당에는 돈도 잃게 된다.’는 말씀을 하시곤 했죠. 오랜 시간을 은둔생활을 하다가 이대로는 안 될 것 같아 세상을 나갈 준비를 했습니다. 그때 시작한 것이 회계 공부였어요. 멈춰있던 삶의 시계에 태엽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지요. 그 후로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며 꿈을 심었습니다. 그래서 멈추었던 대학공부를 다시 시작했고, 가정을 챙기는 주부로, 집안을 꾸리는 며느리로, 아이를 돌보는 엄마로, 배우자를 아끼는 아내로 서서히 자리를 되찾을 수 있었지요."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에게 꿈을 전하다
김소이 이사가 몸담고 있는 국제청소년교류연맹은 여성가족부에 등록된 비영리 청소년단체로 200여 국가 청소년 국제교류단체 및 기관 시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청소년들에게 현지학교 탐방, ECO 영어체험, 다국적 친구맺기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와 종교, 문화의 벽을 허물어 청소년들이 국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곳에서 김 이사는 전공을 살려 탈선이나 따돌림 등으로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며 지친 청소년들의 마음을 보듬어주고 있다. 

"진정한 어른의 역할은 우리 아이들이 이 땅에서 많은 것을 누리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제청소년교류연맹을 통해 청소년들이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또, 요즘 제 삶에 있어 중요한 키워드를 찾는다면 라이온스 활동, 청소년 선도, 급식 봉사, 탈북민 돕기 등이 있습니다.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이 순간들이 저를 성숙한 사람으로 만들곤 합니다."

 

꿈이 있는 리더의 성장을 돕다
아이 뿐 아니라 성인을 위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시니어 행복한 삶을 위해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교육원에서 진행하는 LET갈등해결&셀프리더십 운영위원으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LET갈등해결&셀프리더십은 Leader Effectiveness Training의 약자로, 토마스 고든 박사가 개발한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상호존중과 상호성장에 의한 내적인 동기부여와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돕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세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주로 기업을 이끌어가는 CEO, 고객을 상대하는 영업직에 종사하는 분들이 LET갈등해결&셀프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오십니다. 좋은 관계를 형성해야 하지만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강의, 시연, 실습, 워크숍 등을 통해 리더로서의 역량을 강화시켜주고 있습니다."

 

'김소이와 행복동행'…"같이 걸어요"

마지막으로 김소이 이사는 앞으로도 세상과 행복한 동행을 하며 살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그 방법을 찾지 못해 갈등을 겪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가장 가까이에서는 직장과 가정, 혹은 친구사이에서도 갈등이 발생할 수 있고, 내 자신과의 갈등으로 인해 자살을 선택하는 일도 빈번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타인'이 다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동행은 혼자가 아닌 타인과 함께 어우러져 사는 일입니다. 교류를 통해 존중과 믿음을 쌓고, 사랑과 배려를 통해 서로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게 행복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꿈이 있다면 제 생이 허락하는 한 오랜 시간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노력하는 행복지도자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Profile

사회복지학박사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LET갈등해결&셀프리더십 운영위원
인성교육진흥원 운영위원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생명존중’ 강사
‘감사일기 쓰기’ 강사
심리상담 상담원
김소이의 ‘행복동행’ 초·중·고등학교/군부대/기관/시니어 강사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