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슈퍼우먼, '라이브커머스'에 빠지다

김지현 미디어콘텐츠연구그룹 리뷰팩토리 대표

  • 입력 2021.08.26 16:26
  • 수정 2021.08.30 13:3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전성시대다. 남녀노소 누구나 유튜브를 시청하고, 블로그를 통해 얻고 싶은 정보를 탐색하며, SNS는 세계를 아우르는 소통 창구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1인 미디어의 성장은 유통채널로까지 번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된 지금, 1인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그야말로 유통업계에 지각변동을 불러오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부터 시작해 배달의 민족, 심지어는 백화점까지도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하며 유통시장의 대세임을 입증했다.

이에 미디어콘텐츠연구그룹 리뷰팩토리의 김지현 대표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지현 대표는 지난해 미디어콘텐츠연구그룹 리뷰팩토리를 설립하여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광고마케팅을 운영,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매출 10% 성장이라는 성과를 내며 사업을 궤도에 올렸다. 

대중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는 그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눈여겨 본 바, 그간 쌓아온 노하우와 뛰어난 분석력을 바탕으로 해당 사업에 도전하고자 한다. 피플투데이는 김지현 대표를 만나 리뷰팩토리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분석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1인 미디어, '라이브커머스'를 만나다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너도 나도 라이브커머스 대열에 탑승했다. 이처럼 라이브커머스가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존재한다. 라이브커머스는 기존의 유통채널이 갖지 못한 강력한 장점을 다방면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김지현 대표는 라이브커머스의 편리함을 맛본 소비자와 판매자는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라이브커머스의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라이브커머스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온라인 상거래에 라이브 방송을 접목한 새로운 형식의 유통채널입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각종 첨단 기기가 오프라인에서만 이뤄지던 상거래를 온라인으로 이동시켰다면, 여기에 라이브 방송을 더한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온라인상거래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김지현 대표의 분석에 따르면,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과 비슷한 듯 하지만 전혀 다른 면모를 지녔다. 우선 고객들과 크리에이터 간의 소통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는 점이 다르다. 쇼호스트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스트리밍되는 방송을 보며 소비자가 채팅을 통해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고 즉각적으로 답변을 들으며 빠른 구매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판매자는 답변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캐치해 빠른 피드백을 주는 등 서로에게 WIN-WIN이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양방향 소통은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매력으로 손꼽히고 있다.

두 번째로는 마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의 개인방송을 보는 듯한 ‘재미요소’를 라이브커머스가 갖췄다는 점이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방송이 재미있어서 본다는 피드백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때문에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셀러의 능력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셀러가 능력만 갖춘다면 방송 경력이 없어도 자신만의 콘텐츠로 폭발적인 매출을 올리기도 합니다. 셀러에 대한 신뢰와 호감, 친근감이 팬덤으로 이어져 매출이 급격히 상승한 것이지요. 라이브커머스에서 팬덤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팬덤을 형성시키는 원동력이 바로 창의적인 콘텐츠입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야 말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가장 뛰어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주류로 떠오르는 것이지요."

 

미디어콘텐츠 전문가 양성으로 인프라 구축
김지현 대표는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섰다. 

"라이브커머스가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말 그대로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몸집이 커져갈수록 콘텐츠의 질적 수준이 어마어마하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기획력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 전문 서비스를 인수하고 1인 크리에이터 발굴에 공을 들이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잼라이브 인수와 라이브 스타(Live Star) 발굴이 대표적인 사례이고요. 그래서 자본력이 막강한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실력을 갖춘 미디어콘텐츠 전문 디렉터를 양성해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리뷰팩토리를 통해 콘텐츠디렉터 전문가 그룹 인프라를 탄탄히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라이브커머스에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5G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계획이 진행 중인데 그와 비례해 우수한 콘텐츠 기획력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콘텐츠 디렉터 전문가 그룹 확충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이미 6개월 전부터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총망라한 저서를 집필 중에 있습니다. 단순한 라이브커머스 도전기가 아닌, 제가 직접 발로 뛰며 경험하고 분석한 내용을 담은, 그야말로 라이브커머스의 교과서가 될 책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김지현 대표가 전망하는 라이브커머스의 미래와 비전은 무엇일까? 김지현 대표는 라이브커머스가 유통업계의 신기원을 이룰 것이라고 진단한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거대기업들은 물론 소상공인, 영농조합까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한 시간 만에 1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고요. 물론 콘텐츠 및 기술 경쟁력이 뒷받침되어야 하지만 성장세를 보면 라이브커머스가 유통업계의 신기원을 열 것이라는 점은 자명합니다. 특히 라이브커머스에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5G 기술을 접목한다는 것은 라이브커머스가 트렌드를 넘어 문화가 될 가능성을 시사해 줍니다. 최신 첨단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는 강력한 확장성을 가지고 업계 발전을 선도하니까요. SNS가 없는 4차 산업 시대를 상상할 수 없듯이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하지 않는 유통 기업과 플랫폼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도전으로 쌓은 경험, 시너지 효과를 내다
김지현 대표는 현재 인스타그램 팔로워 2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로 네이버카페 <안양마님>, 유튜브 <안양마님TV>, <안양마님의 페이보릿>, <인생로랑> 등 다양한 1인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며 대중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열정과 긍정의 에너지로 똘똘 뭉친 김지현 대표는 무엇이든지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는 신념으로 어떠한 도전도 마다하지 않는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이원석 쇼호스트 아카데미에서 심화과정을 수료, 직접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무엇이든지 시작하기 위해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생활을 할 때부터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며 몸집을 키워 지금의 리뷰팩토리를 설립하게 된 것처럼 말이지요. 분야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되어야 직원들에게도 신뢰와 비전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 도전을 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예컨대, 쇼호스트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얻은 덕분에 유튜브를 운영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김지현 대표는 인터내셔널 슈퍼퀸 광고패션모델 콘테스트에 참가해 포토제닉상을 수상하는가 하면 안양시 안양문화도시 준비위원, 안양시 시민축제추진위원회 기획위원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며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있다.

 

꾸준함과 성실함이 만들어갈 성공신화
이처럼 김 대표는 열정에 '꾸준함'과 '성실함'이라는 기름을 부어 더욱 큰 효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저는 늘 꾸준함과 성실함으로 승부하고 있습니다. 그게 저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고요. 어떤 사업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처음부터 큰 매출을 기대하고 뛰어든다면 실망감부터 느끼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 사업에 우후죽순 뛰어들었다가 사라진 기업들도 상당합니다.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포스팅하고, 유튜브에 영상을 꾸준히 업로드 하듯이 라이브커머스도 처음부터 매출을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한 노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다양한 일을 통해 업그레이드를 시키면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본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놓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늘 고민하고요. 또 한걸음 더 발전할 수 있는 것에 도전하며 욕심을 부리기보다 하나하나 내실을 다지며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1인 미디어와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중심을 책임질 리뷰팩토리의 시대를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Profile


한국여성1인미디어협회 회장
엄마들의 문화살롱 <마님온>, ㈜마님온컴퍼니 대표
미디어콘텐츠 그룹 리뷰팩토리 대표

안양시 안양문화도시 준비위원
안양시 시민축제추진위원회 기획위원
이원석 쇼호스트아카데미 양성, 심화과정 수료

수상
2021년 인터내셔널 슈퍼퀸 광고패션모델 콘테스트 포토제닉상
2021년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 대상-소셜미디어 부문
2020년 올해를 빛낸 인물대상 사회공헌 부문
2020년 자랑스러운 현 신한국인&파워브랜드 대상 사회공헌 부문
2020년 대한민국 국회 상임위원장 표창장 수여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