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 선사하는 삶의 가치

백묘숙 작가

  • 입력 2021.08.30 12:36
  • 수정 2021.08.30 13:39
  • 기자명 설지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이 갖는 사회적 가치 중 하나로 사람들에게 주는 감정의 정화와 위로를 빼놓을 수 없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잇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는 사람들의 정신적 피로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심한 경우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우울증세를 보이는 등 정신적 건강마저 위협하며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미술작품을 만나보는 것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화가의 정신세계가 투영된 미술작품은 따뜻한 말을 건네듯 치유의 시간을 선사하기 때문일 것이다. 백묘숙 작가를 만나 일상생활에서 가지는 미술의 가치와 그의 미술 이야기를 들어봤다.  

 

미술로 다시 나를 찾다
경기도 포천에서 태어나 자연풍경을 보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백묘숙 작가. 학창시절 미술대회에 나가면 줄곧 입상하며 예술적 재능을 보였다. 백 작가는 하얀 도화지 위에 그림을 그리는 시간만큼은 행복했던 시간으로 어린시절을 회상했다. 대학에 가서 미술공부를 하고 싶은 작은 소망이 마음 한 켠 있었지만, 5남매 장녀였던 그는 일찍이 그런 마음을 접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생업 전선에 바로 뛰어들며 지금의 남편을 만나 가정을 꾸렸다. 슬하에 3남매를 둔 엄마로서 여느 주부와 같이 일상을 보내는 듯했다.

남들이 봤을 땐 평탄한 생활을 살아온 것처럼 보였지만, 백 작가에게 예기치 않은 사건, 사고들이 닥치면서 남모를 아픔의 시간을 보냈다. 어느덧 역경의 시간이 흘러 안정된 생활이 찾아올 시점에 불현듯 마음의 동요가 일기 시작했다. 어릴 적부터 내재된 자연풍경과 정서들이 떠오르면서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절실하게 다가왔다. 그동안 삶의 무게에 억눌려 있던 감정이 폭발한 것일까? 백 작가는 어릴 적 포기했던 그림을 다시 그려보기로 결심을 내렸다. 남편 또한 백 작가가 가진 그림에 대한 열망을 옆에서 지켜보며 그의 결심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 

"처음 미술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부터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지금도 가장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하는 남편은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백 작가는 현재 미술활동을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것은 좋은 스승님을 만났기에 가능했다며 스승님께 감사함을 전했다. 

"뒤늦게 시작한 만큼 어려움도 있었지만 좋은 스승님을 만난 덕에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몰입'이 가져다주는 마음의 평온함
백묘숙 작가가 미술의 매력에 빠진 이유는 그림을 그리는 동안 경험하는 몰입의 순간이다. 붓을 드는 순간만큼은 그를 항상 따라다녔던 과거의 걱정과 근심에서 벗어나 그에게 기쁨의 순간을 선사했다. 과거 불안감에 힘들었던 백 작가에게 미술은 치유제 역할을 했다. 단순히 반복적인 노력만으로 이루어진 작업이 아닌 자발적인 즐거움이 동반된 몰입이 있기에 그의 작품 속에서 진정성을 느낄 수 있다. 

마음속 항상 자연을 동경했던 백 작가에게 자연물과 풍경들은 그의 작품소재로 끊임없는 영감을 준다. 백 작가는 서정적인 채색으로 화폭에 담는 동시에 추상과 구상이 공존하며 작품 속 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봄의 전령사로 알려진 산수유 꽃을 표현한 ‘산수유 언덕’은 백 작가의 따뜻한 감성을 잘 드러난다. 아직 잎이 피지 못한 언덕과 대비되며 피어난 샛노란 꽃은 봄의 기운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최근에는 자연의 선물인 꽃이 갖는 구조와 색의 조화와 균형을 표현하며 누구나 일상에서 가까이 즐길 수 있는 작품도 틈틈이 작업하고 있다. 

"집안에 걸린 그림을 보며 보는 이에게 행복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그림들을 그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그림 안에 따뜻한 마음을 담을 수 있도록 항상 맑고 밝은 마음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현재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카페조기나루'에서는 커피 한 잔을 즐기며 미술작품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전시회 '꽃처럼'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오는 시간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어 설렌다는 백묘숙 화가. 앞으로도 대중들에게 친숙하고 행복한 기운을 주는 작품활동을 계속하여 이어나가길 응원한다.

 

 

Profile
한국 미술협회 회원
안산 환경미술협회 회원
한국 실버복지 미술연구회 회원
원데이스쿨, 실버복지미술상담 강사
  
개인전 5회, 단체전 50회 
제1회 개인전 갤러리 라메르
제2~4회 개인전 단원미술관
제5회 개인전 갤러리 일미

수상
2020 현대여성미술대전 우수상
2019 대한민국 미술대전 제38회 서양화 구상부문 특선
2018 경기미술대전 특선
2018 국토해양환경미술대전 최우수상
2016 성산미술대전 제19회 입선
2016 경기미술대전 특선
2015 나혜석 미술대전 제19회 특선
2014 국토해양환경미술대전 제4회 우수상
2014 한국 조형미술대전 대회장상(대상)
2014 신사임당 미술대전 장려상
2014 인천광역시 미술전람회 특선 
2013 대한민국 현대 조형미술대전 특선 등 다수 수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