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 폭우에 속수무책…침수된 차량·상가 보상방법

  • 입력 2022.08.09 12:45
  • 수정 2022.08.09 14:40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일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쏟아진 폭우로 침수가 잇따르면서 자동차나 상가 등 물에 잠겨 피해를 입은 재산들을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는 필수 보험인 자동차보험 덕분에 대부분의 침수 차량이 어느 정도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가정이나 상가, 공장 등의 침수 피해는 특정 상품에 가입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날 폭우로 12개 손해보험사에 접수된 사고 건수는 2719건으로 손해액은 384억원으로 추정된다.

자차보험은 자동차보험 특약 중 보편화된 보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71.4%(2021년 기준)만 선택했다.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약 30%는 침수피해를 보상받기 어려울 수 있다.

보상 비용 기준은 차량가액이다. 차량가액 이하로 보상 비용이 지불된다. 차량 가액은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차보험에 가입돼 있어도 침수로 인해 차량 안에 있던 물품이 파손된 건 보상하지 않는다.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놔 빗물이 들어간 경우도 보상대상에서 제외된다.

침수로 차량이 완전히 파손돼 새 차를 구입할 경우 취득세가 감면된다. 새로운 차량 가격에서 피해를 본 차량 가격을 뺀 가격만큼만 취득세를 내면 된다.

이번 폭우로 피해를 입은 집이나 상가, 공장 등의 재산상 보상은 정책성 보험상품에 가입해야 보상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풍수해보험이다. 특정 지역의 기상특보(주의보·경보) 또는 지진 속보가 발표된 후 태풍, 호우, 홍수,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피해가 보상된다.

이 외에도 농작물재해보험은 자연재해·조수해·화재가 발생한 농가에 대한 피해를 보상하고 가축재해보험은 가축 피해 보상,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은 어패류에 발생한 피해를 보장해 준다. 아울러 주택화재보험 풍수재특약과 재산종합보험도 수해로 인한 침수 피해를 보상해 준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